대부분 영양제는 식사 후에 챙겨먹거나 식사 전에 챙겨먹는 등 식사 시간을 기준으로 영양제를 챙겨먹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렇게 지내고 있고 주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영양제를 먹을 때에도 언제 먹으면 좋을지 시간이 따로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매일 챙겨먹는 영양제, 언제 먹는게 가장 좋을까?
언제부터인가 몸이 안좋아지는 것을 느끼고 루테인부터 밀크씨슬, 종합 영양제까지 챙겨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양제마다 섭취하는 시간을 달리하면 복용 후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가실 수 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철분
철분은 에너지를 생성하고 체내의 산소를 공급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철분의 3분의 2는 헤모글로빈 안에 존재합니다. 헤모글로빈은 체내 각 조직에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철분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못해서 음식이나 영양제 섭취가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런데 음식 또는 영양제를 섭취하더라도 체내 흡수율이 좋지 못한 편입니다.
체내 흡수율이 좋지 못한 경우 식사 한 두시간 전이나 식사 두시간 후인 공복에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철분 추천 영양제
오전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비타민C
비타민C는 혈관, 근육, 콜라겐 형성에 쓰이는 영양소이고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에 오후 늦게 복용하는 경우 잠이 오지 않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공복에는 절대 복용하면 안되고 오전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C 추천 영양제
비타민B
비타민B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몸의 피로 회복을 도와줍니다.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활기를 불러일으키는 영양소로 밤새 쌓인 독소를 배출해주는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피로를 발생시키는 젖산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이미 몸이 활성화되어있는 오후 시간 보다 오전에 섭취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되고 공복에 먹으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위가 예민한 타입의 사람들은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같은 위장 장애의 위험이 있으니 오전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B 추천 영양제
루테인
루테인은 블루라이트와 자이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황반색소 합성을 촉진하여 황반손상을 줄여줍니다. 밝은 빛에 장시간 노출되는 사람의 경우 오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은 지용성으로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과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루테인 추천 영양제
오후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편안한 수면을 돕고 근육을 강화하는 영양소입니다. 잠들기 15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 마그네슘이 진정시키는 역할을 해주고 뇌에 신경 스위치를 꺼주는 신경이완역할을 해 잠이 오게 만들어줍니다. 충분한 숙면과 휴식을 위해 취침 15분 전에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추천 영양제
칼슘
칼슘은 근육이나 신경을 안정화 시키는 효능이 있어 저녁에 섭취하면 숙면을 도와줍니다. 위산을 만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어서 저녁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칼슘 추천 영양제
모두 다같이 시간별로 약을 정리해 먹고 건강을 지켜봅시다!